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그림 1> 원래 치즈 모양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2> 한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 두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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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3
5
소스코드
import java.awt.Poin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bf;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st;
private static int R, C, cnt=0, time=0;
private static int [][]graph;
private static int [] dx= {-1,1,0,0};
private static int [] dy= {0,0,-1,1};
private static List<Point> 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f=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R=Integer.parseInt(st.nextToken());
C=Integer.parseInt(st.nextToken());
graph=new int[R][C];
for(int r=0;r<R;r++) {
st=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int c=0;c<C;c++) {
graph[r][c]=Integer.parseInt(st.nextToken());
if(graph[r][c]==1) cnt++; // 치즈의 개수 저장
}
}
while(cnt>0) { // 치즈가 남았다면 반복문 수행
bfs(); // 공기중에 노출된 치즈 탐색
graphRenew(); // 공기중에 노출된 치즈가 녹음
cnt-=list.size(); // 녹은 치즈 개수를 빼줌
time++; // 시간 증가
}
System.out.println(time);;
System.out.println(list.size());
}
public static void bfs() { // 공기중에 노출된 치즈를 찾기 위해 공기부터 시작하여 치즈를 탐색
Queue<Point> queue=new LinkedList<>();
queue.add(new Point(0,0));
boolean [][]visited=new boolean[R][C];
visited[0][0]=true;
list=new ArrayList<>();
while(!queue.isEmpty()) {
Point p=queue.poll();
for(int i=0;i<4;i++) {
int nx=p.x+dx[i];
int ny=p.y+dy[i];
if(isIn(nx, ny) && !visited[nx][ny]) {
visited[nx][ny]=true;
if(graph[nx][ny]==0) queue.add(new Point(nx, ny));
else list.add(new Point(nx, ny)); // 공기중에 노출된 치즈를 한꺼번에 녹여주기 위해 리스트에 저장해둠
}
}
}
}
public static void graphRenew() { // 리스트에 저장된 치즈들을 0으로 만들어줌
for(int i=0;i<list.size();i++) {
int x=list.get(i).x;
int y=list.get(i).y;
graph[x][y]=0;
}
}
public static boolean isIn(int r, int c) {
return r>=0 && r<R && c>=0 && c<C;
}
}
치즈를 탐색하여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부터 탐색하여 인접한 치즈를 찾아줘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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