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예제 입력 1
3 4 99
0 0 0 0
0 0 0 0
0 0 0 1
예제 출력 1
2 0
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 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
예제 입력 2
3 4 1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예제 출력 2
1 64
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
예제 입력 3
3 4 0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예제 출력 3
22 63
인벤토리가 비어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를 제외한 모든 좌표에서 블록을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
소스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bf;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st;
private static int N, M, B;
private static int [][]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f=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Integer.parseInt(st.nextToken());
M=Integer.parseInt(st.nextToken());
B=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new int[N][M];
for(int r=0;r<N;r++) {
st=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int c=0;c<M;c++) {
map[r][c]=Integer.parseInt(st.nextToken());
}
}
int resultT=Integer.MAX_VALUE, resultH=0;
for(int h=0;h<=256;h++) { // 높이를 0부터 256까지 높여가며 가능한 모든 경우를 탐색합니다.
int remove=0, inven=0;
for(int r=0;r<N;r++) {
for(int c=0;c<M;c++) {
if(map[r][c]<h) inven+=h-map[r][c]; // 현재 땅의 높이가 목표 높이보다 작으면 인벤토리에서 그 차이만큼 꺼내옵니다.
if(map[r][c]>h) remove+=map[r][c]-h; // 현재 땅의 높이가 목표 높이보다 높으면 그 차이만큼 제거합니다.
}
}
if(remove+B>=inven) { // (제거된 땅의 높이+인벤토리에 가지고 있던 값 >= 인벤토리에서 사용할 값) 이면 해당 높이로 땅 고르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int tmp=2*remove+inven; // 이때 걸리는 시간을 계산합니다.
if(tmp<=resultT) { // 현재까지 걸리는 시간보다 작은 값이면 최소 시간을 업데이트하고, 최대 높이도 업데이트 합니다.
resultT=tmp;
resultH=h;
}
}
}
System.out.println(resultT+" "+resultH);
}
}
0부터 256까지 높이를 증가시켜가며 가능한 모든 시간과 높이를 구합니다. 그리고 각 경우에 시간이 최소이며 높이가 최대인 경우를 찾아주면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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