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Programmers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다트게임

sujin7837 2021. 7. 20.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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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소스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checkStr[6]={"S", "D", "T", "*", "#"};	// 보너스와 옵션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checkStr 배열에 저장한다.
    string inputStr[5];	// 문자열 3세트를 각각 저장하는 배열
    int result[3];	// 문자열을 이용하여 각 세트에서 계산된 정수값을 저장하는 배열
    
    int starti=0;
    int idx=-1;
    
    for(int i=2;i<dartResult.length();i++) {	
        if(dartResult[i]>='0' && dartResult[i]<='9' && dartResult[i-1]!='1')  {	// 문자가 0~9 사이의 값이면 그 앞에서 자른 후 inputStr 배열에 저장한다.
            idx++;
            for(int j=starti;j<i;j++) inputStr[idx]+=dartResult[j];
            starti=i;
        }
        if(i==dartResult.length()-1) {	// 마지막 문자인 경우 inputStr 배열에 저장한다.
            for(int j=starti;j<=i;j++) inputStr[2]+=dartResult[j];
        }
    }
    for(int i=0;i<3;i++) {
        result[i]=stoi(inputStr[i]);	// inputStr 배열에서 숫자부분을 int형으로 변환하여 result 배열에 저장한다.
        
        // 보너스와 옵션을 적용한다.
        // 정수부가 10인 경우는 문자열의 길이가 달라지므로, index 값을 다르게 하여 고려해준다.
        if(inputStr[i][1]=='S' || inputStr[i][2]=='S') result[i]=pow(result[i],1);	// 보너스가 S인 경우
        else if(inputStr[i][1]=='D' || inputStr[i][2]=='D') result[i]=pow(result[i], 2);	// 보너스가 D인 경우
        else if(inputStr[i][1]=='T' || inputStr[i][2]=='T') result[i]=pow(result[i], 3);	// 보너스가 T인 경우
        
        if(inputStr[i][2]=='#' || inputStr[i][3]=='#') result[i]*=-1;	// 옵션이 *인 경우
        else if(inputStr[i][2]=='*' || inputStr[i][3]=='*') {	// 옵션이 *인 경우
            result[i]*=2;
            if(i!=0) result[i-1]*=2;
        }
    }
    for(int i=0;i<3;i++) answer+=result[i];	// 문자열 3세트의 값을 모두 더하여 답을 구한다. 
    
    
    return answer;
}

 

문제 해설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를 묻는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 수 있고, 또는 간단한 컴파일러를 만들듯이 토큰화Tokenizing와 의미 분석Semantic Analysis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수 중에는 한 자리뿐만 아니라 두 자리인 10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때는 그 부분에 유의해야겠네요. 토큰화로 처리할 때는 정규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S, D, T는 각각 원점수, 제곱, 세제곱으로 처리하고 스타상은 두 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참, 아차상은 마이너스 점수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률은 73.47%입니다. 앞서 비밀지도 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잘 풀어주셨습니다.

문제 해설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를 묻는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 수 있고, 또는 간단한 컴파일러를 만들듯이 토큰화Tokenizing와 의미 분석Semantic Analysis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수 중에는 한 자리뿐만 아니라 두 자리인 10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때는 그 부분에 유의해야겠네요. 토큰화로 처리할 때는 정규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S, D, T는 각각 원점수, 제곱, 세제곱으로 처리하고 스타상은 두 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참, 아차상은 마이너스 점수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률은 73.47%입니다. 앞서 비밀지도 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잘 풀어주셨습니다.

 

문제 해설 출처: https://tech.kakao.com/2017/09/27/kakao-blind-recruitment-roun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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