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변수
var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변수로, 언제든지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합니다.
val
선언시에만 초기화가 가능하고 중간에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runtime시 변경되지 말아야 할 값은 val로 선언합니다.
변수의 선언 위치에 따른 이름
Property(속성)
클래스에 선언된 변수를 말합니다.
Local Variable(로컬 변수)
클래스 외의 Scope 내에 선언된 변수를 말합니다.
코틀린의 기본적인 특징
다른 고전적인 언어들은 변수가 선언된 후 초기화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초기화되거나 값이 할당되지 않았다는 표시로 null 값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코틀린은 기본 변수에서 null을 허용하지 않으며, 변수에 값을 할당하지 않은 채로 사용하게 되면 문법 에러를 표시하고 컴파일을 막아주므로 의도치 않은 동작이나 null pointer exception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un main() {
var a:Int = 123
println(a)
}
변수 선언시 자료형 뒤에 물음표(?)를 붙이면 null을 허용하는 nullable 변수로 선언해 줄 수 있습니다. nullable 변수는 null인 상태로 연산할 시 null pointer 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var a : Int? = null
기본 자료형
숫자형
Byte - 8bits
Short - 16bits
Int - 32bits
Long - 64bits
fun main() {
var intValue:Int = 1234 // 10진수
var longValue:Long = 1234L // Long 타입(끝에 L)
var intValueByHex:Int = 0x1af // 16진수(0x로 시작)
var intValueByBin:Int = 0b1011011 // 2진수(0b로 시작)
}
실수형
Float - 32bits
Double - 64bits
fun main() {
var douleValue:Double = 123.5
var doubleValueWithExp:Double = 123.5e10
var floatValue:Float = 123.5f
}
문자형
작은 따옴표('') 사용
Boolean
true
false
문자열
"한 줄의 문자열"
"""여러 줄의 문자열"""
출처 : 테크과학! DiMo
반응형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타입추론과 함수 (0) | 2022.08.06 |
---|---|
[Kotlin] 형변환과 배열 (0) | 2022.08.06 |
Activity (0) | 2021.08.19 |
안드로이드의 메뉴 (0) | 2021.08.18 |
안드로이드의 권한 (0) | 202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