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제한
- 3 ≤ N, M ≤ 15
- 1 ≤ D ≤ 10
예제 입력 1
5 5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1 1 1
예제 출력 1
3
예제 입력 2
5 5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1 1 1
0 0 0 0 0
예제 출력 2
3
예제 입력 3
5 5 2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1 1 1
0 0 0 0 0
예제 출력 3
5
예제 입력 4
5 5 5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예제 출력 4
15
예제 입력 5
6 5 1
1 0 1 0 1
0 1 0 1 0
1 1 0 0 0
0 0 0 1 1
1 1 0 1 1
0 0 1 0 0
예제 출력 5
9
예제 입력 6
6 5 2
1 0 1 0 1
0 1 0 1 0
1 1 0 0 0
0 0 0 1 1
1 1 0 1 1
0 0 1 0 0
예제 출력 6
14
소스코드
import java.awt.Poin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bf;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st;
private static int N, M, D, maxVal = Integer.MIN_VALUE;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int[][] playmap;
private static int[] dx = { 0, -1, 0 };
private static int[] dy = { -1, 0, 1 };
private static boolean[][] toAttac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 + 1][M];
for (int r = 0; r < N; r++) {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 (int c = 0; c < M; c++) {
map[r][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archerComb(3, new int[3], 0);
System.out.println(maxVal);
}
// 궁수 3명 위치 조합 구하기
public static void archerComb(int toChoose, int[] choosed, int start) {
if (toChoose == 0) {
play(choosed);
return;
}
for (int i = start; i < M; i++) {
choosed[choosed.length - toChoose] = i;
archerComb(toChoose - 1, choosed, i + 1);
}
}
public static void play(int[] choosed) {
int killCnt = 0;
playmap = new int[N + 1][M];
for (int i = 0; i < N; i++) {
playmap[i] = Arrays.copyOf(map[i], map[i].length);
}
for (int i = 0; i < N; i++) {
searchEnemy(choosed);
killCnt += kill(toAttack);
move();
}
maxVal = Math.max(maxVal, killCnt);
}
// 가장 가까운 적 구하기
public static void searchEnemy(int[] choosed) {
toAttack = new boolean[N][M];
for (int i : choosed) {
if (playmap[N - 1][i] == 1) {
toAttack[N - 1][i] = true;
} else {
bfs(new Point(N - 1, i), toAttack);
}
}
}
public static void bfs(Point point, boolean[][] toAttack) {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offer(point);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M];
visited[point.x][point.y] = true;
for (int d = 1; d < D; d++) {
int size = queue.size();
for (int s = 0; s < size; s++) {
Point p = queue.poll();
for (int i = 0; i < 3; i++) {
int nx = p.x + dx[i];
int ny = p.y + dy[i];
if (isIn(nx, ny) && !visited[nx][ny]) {
if (playmap[nx][ny] == 1) {
toAttack[nx][ny] = true;
return;
}
visited[nx][ny] = true;
queue.offer(new Point(nx, ny));
}
}
}
}
}
// 적 죽이기
public static int kill(boolean[][] toAttack) {
int killCnt = 0;
for (int r = 0; r < N; r++) {
for (int c = 0; c < M; c++) {
if (toAttack[r][c]) {
playmap[r][c] = 0;
killCnt++;
}
}
}
return killCnt;
}
// 남은 적 이동하기
public static void move() {
for (int r = N - 1; r >= 0; r--) {
for (int c = 0; c < M; c++) {
if (playmap[r][c] == 1) {
playmap[r][c] = 0;
if (r + 1 < N) {
playmap[r + 1][c] = 1;
}
}
}
}
}
public static boolean isIn(int r, int c) {
return r >= 0 && r < N && c >= 0 && c < M;
}
}
다양한 알고리즘이 골고루 사용되어 어려웠던 문제입니다.
1. 궁수 3명의 위치를 구합니다. - 조합 이용
2. 3명의 궁수 각각에 대해 가장 가까운 적을 탐색합니다. - bfs 이용
(이때, 가장 가까운 적이 겹칠 수도 있기 때문에 바로 count 하지 않고 boolean 배열을 이용하여 먼저 탐색을 끝낸 후에 count 해줍니다.)
3. 탐색한 적들을 죽입니다. - 완전 탐색
4. 남은 적들의 y값을 1씩 증가시킵니다.
5. 위 과정을 맵의 y값 크기인 N만큼 반복합니다.
(이때, 각 궁수 조합에 대해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댓값을 구해주기 위해 초기 맵 정보를 복사한 playmap을 이용해줍니다.)
6. 각 조합에 대해 위 과정을 끝낼 때마다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수가 더 큰 값을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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