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s result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소스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bool cmp(pair<double, int> &a, pair<double, int> &b) { // pair<double, int>를 비교하는 함수를 만든다.
if(a.first==b.first) return a.second<b.second; // 첫 번째 요소의 값이 같을 경우, 두 번째 요소가 더 작은 것을 리턴한다.
else return a.first>b.first; // 첫 번째 요소의 값이 다를 경우, 첫 번째 요소가 더 큰 것을 리턴한다.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int> stages) {
vector<int> answer;
int sum=0, len;
int num[501]={0,}; // 현재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를 저장한다.
int tot[501]={1,}; // 현재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의 수를 저장한다.
vector<pair<double, int>> rate; // 실패율과 현재 스테이지를 저장하는 벡터 rate를 만든다.
double r;
len=stages.size();
for(int i=0;i<len;i++) { // 스테이지별로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의 수를 저장한다.
num[stages[i]]++;
}
tot[1]=len; // 첫 번째 스테이지는 모든 사용자가 도달했으므로 stages의 길이를 tot에 저장한다.
r=(double)num[1]/(double)tot[1]; // 첫 번째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구한다.
rate.push_back({r,1});
for(int i=2;i<=N;i++) {
tot[i]=tot[i-1]-num[i-1]; // i번째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의 수 = i-1번째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의 수 - i-1번째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if(tot[i]==0) tot[i]=1; // 값이 0으로 나눠지지 않도록 한다.
r=(double)num[i]/(double)tot[i]; // i번째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구한다.
rate.push_back({r,i});
}
sort(rate.begin(), rate.end(), cmp); // 실패율을 기준으로 정렬을 한다.
for(int i=0;i<N;i++) answer.push_back(rate[i].second); // 정렬된 rate의 스테이지를 출력한다.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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